본문 바로가기
교육 콘텐츠

K-콘텐츠 한국의 서원 브랜드화

by 옴팔로스 2024. 2. 14.

한국의 서원 미래의 K-브랜드

서원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여 모든 제국의 문화는 성전과 함께 교육기관이 존재했습니다.
마치 태극의 음양처럼 성전은 교육기관에 정신적 토대를 제공했고, 교육기관은 성전의 가르침을 사회에 확산하면서 제국의 번영과 안정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한반도의 성전인 종묘는 조상에 대한 추모와 국가의 안녕을 기원하는 성스러운 공간으로 활용되었습니다.  
한민족은 오랜 역사 속에서 세상을 이롭게 하는 홍익정신과 상대를 높이 존중하는 동방예의지국의 가치를 추구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시대가 바뀌면서 한민족의 이러한 도덕적, 정신적 가치의 추구는 전승되면서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삼국시대에 이르러 귀족 자제들은 국가의 국립기관
에서 수학했으며
, 대부분의 촌락 공동체에서도 소규모 교육기관에서 청년들을 위한 교육과 수련을 지속하고, 지역간 소통은 사랑방 문화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국가기관의 예를 들면, 고구려에서는 청년들이 수학한  태학, 백제에서는 무관학교, 그리고 신라에서는 인재를 엄선하여  화랑에서 리더십을 기르고 무술을 연마했는데 충성, 용맹, 인애, 지혜 등의 화랑정신을 바탕으로 성장한 이들은 천년 왕조인 통일신라의 주역이 되었습니다.

한반도에서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교육 문화는 조선시대에 이르러 수도 한양에서는 성균관이 자리잡고, 지방에서는 지식층이 구축한 서원이 지역적 발전을 이루며 성균관과 원팀 네트워크를 이루며 서로 소통하고 발전해 왔습니다.  
서원은 또한 지역 공동체의 중심이 되어
선비 정신을 실천하고 확산하는 한편, 심오한 학문의 발전을 이루면서 "동방의 주자"로 불리우는 이황 선생과 같은 지성이 배출되었고, 의학계에서도 《동의수세보원》과 같은 뛰어난 의학서가 편찬되고,  의학 백과사전인 《동의보감》은 동아시아의 베스트셀러로 조명받는 등 큰 사회적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물론 한국 역사상 걸출한 위인들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선조들이 외세에 맞서 지켜내면서 이루어 낸 결실이기에 그 가치는 실로 범 세계적인 내공이 깃들어 있습니다.

 

서원 - 세계적 교육 브랜드

 
한국의 9개의 서원은 201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그 역사적 가치와 전통적 문화의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서원은 유교 문화의 상징이기 이전에 한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사상이 점차적으로 축적되면서 꽃피운 결정체이자, 정체성을 발전시켜 온 중요한 교육기관이었습니다. 서원에서 추구했던 선비 정신과 정신적 가치들은 현대와 미래 사회에도 필요한 가치이며, 한민족의 귀한 자산이자 미래의 K-브랜드로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서원을 한국의 브랜드로 삼고 발전시켜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과거 신라가 화랑정신을 발전시켜 통일신라의 주역을 배출했듯이, 미래 선진국 한국은 그에 합당한 차원의 정신적 브랜드의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차원에 맞게 새롭게 탄생한 서원의 문화를 미래 한국을 대표하는 대체불가한 브랜드로 확장하여 한국의 인재들을 바르게 성장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둘째, 현대의 디지털 글로벌 문화는 소외와 단절을 초래합니다. 미래의 세계 주역들은 심신을 단련하고 높은 도덕성과 공동체 의식, 자아의 정체성을 확립할 새로운 교육을 필요로 합니다. 서원의 일부 커리큘럼은 세계인의 교육 브랜드로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보급형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획기적인 교육 커리큘럼은 실무자와 공유하면서 완성.)
 
셋째, 서원 콘텐츠는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는 지적이고 영적인 커리큘럼 및 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가능케 합니다.

넷째, 서원 스테이를 통하여 홍익사상과 선비 정신의 실천을 고무하고, 심신의 수련과 정체성을 함양하는 새로운 교육 트렌드로 정착시키면서 참가자에게는 서원 수료증을 발급하여 가산점 제도 활용.
(숙소는 정해진 범위내에서  입양인과 한국 청소년에게 할인과 우선 등록을 제공하고, 자택이나 멀지 않은 장소에서 한옥 스테이를 하면서 통학하는 방법으로 숙소 이용은 최대한 제한.)

다섯째, 서울 서원은 교육기관으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일부 공간은 관광객에게 공개하여 관광상품으로도 활용. ( 입장료- 서원 스테이 탐방. 미니 체험 유료 프로그램 - 심신 양생법, 유생 의복입고 서예와 다도를 즐기거나, 다양한 전통 놀이 체험 및 다도와 궁중 한식 제공 기타)

 
 

서울 서원의 건립에 적합한 택지 

 

서울에 새로운 서원을 건립하는 것은 서원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첫 단계가 될 것입니다. 역사적 맥락과 문화적 영향력, 글로벌 접근성, 콘텐츠의 성공 여부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설계된 새로운 서원의 탄생은 K-브랜드 서원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발판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후 서울 서원의 모델을 토대로 발전시킨 모델링은 해외 공동체로 보급하고,
서원 브랜드는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에 서원 지부를 설립하여 K-문화의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현재 서울에서 서원을 건립할 만한 택지로는 종로구의 원서공원이 여러가지로 접근성에 있어서 매우 유리하고, 종묘와 지척에 있어서  서원의 재례적 기능과 이미지를 보완해 주는 한편, 서원의 입지 조건 (서원은 풍수지리를 살펴 최고의 길지에 건축함)에도 합당하고, 서원의 규모로도 적당하여 서원의 모델링 장소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선의 택지로는 두어 군데가 있기는 하지만, 서원의 입지 조건에는 충분치 않으므로 차선의 택지를 한옥 스테이로 조성하면 북촌의 한옥마을을 보호하는 데 실질적인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서울 서원이 건립되고 과거와 현대를 잇는 다양한 교육적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따라서, 기존의 서원들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면서 서울 서원과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그 과정을 거치면서 기존의 서원은 지방에 떨어져 있는만큼 그 목가적 가치를 한층 돋보이면서 더 깊은 이해와 사랑을 받으면서 K-브랜드의 아이콘으로 빛을 발하고 세계적 유산으로 길이 보전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 서원의 건립과 세계 보급에 뜻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과 동참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Omphalos All rights reserved.